그림, 겉핥기로 읽다

고흐와 Boch家 오누이 Eugene과 Anna

J cash 2015. 6. 21. 16:27

 

Eugene Boch의 초상 1888

 

작년 국립중앙박물관의 오르세展에서 국내에 선보인 작품이다 

고흐는 '인물과 밤의 느낌이 詩的으로 어우러져있는 이 그림'에 대해서

" 원대한 꿈을 꾸는 한 친구화가의 초상화를 그려볼까 해..

그림에는 내가 이 친구에 대해 갖고 있는 애정과 생각을 표현하고 싶어

화려한 청색 바탕 위에서 금발의 두상이 환하게 빛나고 있는 느낌이라

까만 하늘에서 별이 빛나는 것 같은 신비로운 효과를 자아내지..."라고 테오에게 편지를 쓴다

고흐는 이 초상화의 배경에 빛나는 보석처럼 박힌  stars in the deep azure를 그린 것처럼

같은해 9월에 불후의 명작 Starry Night over the Rhone,

다음해에 Starry Night (1889)를 그렸다

 

고흐보다 2살 어린 Eugène Boch (1855 – 1941 Belgian painter)는

그릇, 도기등으로 富를 이룬 Boch家의 5대손으로 태어나  

누이 Anna Boch와 같이  화가가 되어 예술가들을  후원하고  미술품을 수집하였다

1888년 아를에서

미국 수채화 화가 Dodge MacKnight의 소개로 고흐를 처음으로 만나서 친구가 된

고흐는 외젠 보흐의 초상을 그리고 제목을  ‘The Poet.’이라  붙였다

 

고흐가 외젠 보흐에 대하여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다

 

" I'd like to do the portrait of an artist friend who dreams great dreams, who works as the nightingale sings, because that’s his nature.
This man will be blond. I’d like to put in the painting my appreciation, my love that I have for him.

 

I exaggerate the blond of the hair; I come to orange tones, chromes, pale lemon. Behind the head —

instead of painting the dull wall of the mean room, I paint the infinite.I make a simple background of the richest, most intense blue that I can prepare,

and with this simple combination,

the brightly lit blond head, against this rich blue background achieves a mysterious effect,

like a star in the deep azure." (Letter 663)

 
In September 1888
" Ah well, thanks to him — at last I have a first sketch of that painting I’ve been dreaming about for a long time the poet.

He posed for it for me. His fine head, with its green gaze, stands out in my portrait against a starry, deep ultramarine sky; his clothing is a little yellow jacket, a collar of unbleached linen, a multicoloured tie. 

He gave me two sittings in one day."  (Letter 673)

 

 

고흐는 외젠 보흐의 초상화를 아를의 자신의 방 침대 옆에 걸어놓았

고흐가 죽은후 동생 테오도 곧 사망하고 외젠 보흐의 초상화를 관리하던  테오의 아내 Johanna는

1891년  외젠 보흐에게 "as a souvenir of the two brothers as I know about the affection

you have for them..."이라는 편지와 함께 무상으로 보낸다

30여년간 외젠 보흐의 침실에 걸려있다가

그의 사망 후  루브르에 유증된다 

 

"외젠 보흐는 매우 수줍은 성격이었

너무 수집어해서 반 고흐처럼 당대에 자신을 내세우지 않았고 인정받지도 못했다

오래 살면서

고흐가 점점 유명해지며 세계적인 화가가 되는 것을 보는것은 외젠 보흐의 삶의 낙이었
고흐가 그린 자신의 초상화를

51년전에 죽은 고흐에게 돌려 줌으로서...

"까만 하늘에 별이 빛나는 것 처럼 (like a star in the deep azure..) "  자신을  아름답게 그려 준

고흐에게 돌려주기 위해..루브르에 유증함으로서 ...

외젠 보흐자신도 死後에  유명하게 된 것이다 "ㅡ from   eugeneboch.com

 

 

 

Van Gogh’s Bedroom or Bedroom in Arles 1888  Oil on canvas
72.0 x 90.0 cm.
첫 그림 Arles: October, 1888   Amsterdam: Van Gogh Museum

 

Van Gogh’s Bedroom or Bedroom in Arles 그림은

5점 (유화3점, 테오와 고갱에 보낸편지에 각각 동봉한 스켓치 2점)의 version이 있다

대상의 단순함 때문에 고흐는.색채로 한 몫을 해야한다고 생각했고,

잠자는 방을 그린 이 그림이  

보는사람들의 마음에 휴식을 주기를 원한다고 편지에 썼다

( "It's just simply my bedroom,only here color is to do everything ...

to be suggestive here of rest or of sleep in general. In a word, looking at the picture ought to rest

the brain, or rather the imagination.")

고흐는  그 당시 심취했던 일본 우키요에의 영향으로 그림자를 생략했고,

왜곡된 시각(distorted perspective) 즉 부정확한 원근법으로 그렸기 때문에

대상이 불안정해보이고 침실 벽의 앵글이 특이해서

가구들이 정연하게 배열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ㅡ고흐가 그림을 그리기 10여일전에

외젠 보흐에게 보낸 편지(Letter 553b)에서

 "Your portrait is hanging in my bedroom, together with that of Milliet 

which I have just completed"라고 썼기 때문에....

고흐의 Bedroom in Arles그림중 유화 version 3점을  살펴보면...

윗 그림 암스텔담 고흐뮤지움 version의   침대옆에 걸려있는  작은 그림 두점은

오른 쪽이 Lieutenant Paul-Eugène Milliet의 초상화 'the lover'(우체부 룰랭의 초상화처럼 보이기도 한다) ,

그 왼쪽이 외젠 보흐의 초상화로 추정된

 

Lieutenant Paul-Eugène Milliet의 초상화" the lover'

                          

          우체부 룰랭의 초상화

 


 

29 x 36 5/8 in. (73.6 x 92.3 cm)  Oil on canvas 

September 1889
Helen Birch Bartlett Memorial Collection,    Art Institute Chicago

 

 테오에게 보낸 첫 그림이 Rhône강의 홍수로 손상되어

두번째  version은 첫그림을 그린지  약 1년후  Saint-Rémy요양원에서 다시 그렸다

이 그림의 침대벽면의  왼쪽 그림은

분명히 고흐의 자화상이고 오른쪽은 확인할 수 없는 여인의 초상화이다

 

 56.5 x 74.0 cm.    Oil on canvas 
end September, 1889 

Paris: Musee d'Orsay

 

3번째 version은 고흐가 어머니와 가족에게 보내기위해 축소해서 그린 것

침대옆 두 그림은 고흐의 자화상과 

오른쪽은 공식적으로는 Uncertain이지만  마담 지누?의 초상화같기도 하다

 

Sketch from a letter to Theo 1888


Sketch from a letter to Gauguin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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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gene Boch 

Eugene Boch´s house
La Villa La Grimpette and his appartment in Paris
were the home of the collection which included over 700 paintings.

이곳에서 고흐보다 51년을 더 살다가 사망한 외젠 보흐의 말년 모습을

여동생 Elisa Blondel 은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After Dec 26 1940 my brother had to stay in bed.
When Eugene couldn´t moove or talk any more,
his views were fixed on the portrait Van Gogh had painted of him.
He looked at it with admiration,
as if would have liked to say: "How beautiful it is
and how much I would have liked to be able to paint it !"

.... in other (todays) words
as if they had been in Love.
 

 

 

외젠 보흐의 그림들

Biskra, Algeria painted by Eugene Boch in 1908

 

Mine of Crachet & Pecry, Belgium, 1888 by Eugène Boch

Eugène Boch, De rode daken, 1888-90,

 

Anna Boch

 

Anna Boch in her house in Brussel

 

 

그릇, 도기를 제조판매하여 富를 쌓은  Villeroy and Boch社를 운영한 Boch家에서

Eugene과 Anna는 고상하고 세련된 취미와 문화생활을 하면서 성장하였다

그들의 부모는  'Art'의 정의를 새롭게 해야할 정도로 急變하는 시대에

동시대의 예술운동( Contemporary Art  Movement )에 관심을 가지고  성장하는 자녀들을  적극 지원하였다

 

Anna  와 Eugene은 그들 자신도 화가로 활동하며,
그 당시 avant-garde 화가들을 후원하고

그 시대의 leading contemporary artists의 작품들을 collection하였다

수집한 미술품으로 장식된 Brussels의 Anna Boch의 집은 

Belgian artistic intelligentsia의 모임의 장소였다

 

 

Red Vineyard at Arles, 1888

고흐생전에 팔린 단 한점그림으로 유명한 이 작품은  1

890년 Brussels의 정기 Les XX 전시회에서

그녀자신도 화가이며 Les XX group의 멤버인 Anna Boch400프랑 (지금의 약 1000불정도)에 구입한다

Anna Boch Collection들은 그녀의 뜻에 의해

사망후 팔아서

가난한 예술가들의 은퇴후 생활을 도우는 데 쓰도록 기증되었다한다

 

Van Gogh 는  Les XX 전시에

The Sunflowers 두점, Ivy, Flowering Orchard, Wheatfield at Sunrise ,The Red Vineyard 총 6점을 출품했고

그중  The Red Vineyard를 Anna Boch가 400프랑에 구입한 것이다 

Les XX는 20명의 painters, designers and sculptors로 구성된 group인데

Anna Boch는 유일한 여성회원이었고 

Odilon Redon, Jan Toorop , Paul Signac.등의 인정받는 작가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1889년 Pissarro, Monet, Georges Seurat, Cezanne, Gauguin등이 초대받아 전시를 하였고

1890년에 고흐가  초대받아 전시를 했다

이 전시를 통해서 고흐의 작품이 서서히 주목받기 시작하는데...

일부 Les XX 멤버들은 고흐의 작품을 무시하며

무식한 돌팔이( ignoramus and a charlatan)라고 모욕을 주었으나 .

로트렉,  Signac등이 고흐의 명예를 위하여 싸우겠다고 하면서 고흐를 옹호하였다

Les XX 전시를 계기로

고흐는  이미 한 두 차레 출품했던 Artistes Independants 展에도 초대받아 10점을 출품하게된다

이 전시에서 모네가  ‘Vincent''s  pictures were the best of all in the exhibition.’라는 말을 하였다고

테오가 형 고흐에게 편지를 쓴다

이러한 사실은

고흐가 생전에 전혀 인정받지 못한 것 만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며

고흐가 그때 자살만 하지 않았으면, 자신의 작품이 서서히 인정되며

그의 능력에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었을 텐데...스스로 먼저 포기하고 자살한것이

너무나 애석하고 안타깝다

400프랑에 팔린 붉은 포도밭 그림은

1906년 러시아의 부호 Sergey Shchukin이 10,000프랑에 구매한 후

볼세비키혁명으로 Sergey Shchukin의 재산이 국유화되어 Pushkin Museum, Moscow에 보관 전시된다

 


 

Anna Boch 의  인상파적인 그림들

Anna Boch, Eucalyptus, ca. 1910

 

Falaise - Côte de Bretagne. 62 x 84 cm. Oil on canvas.   'Anna Boch

 

The Shores Of Brittany  1901

 

View of the Dutch village of Veere  1906

 

 

 외젠보흐와 고흐가 교환한  작품

Les Alpilles (1889), painted by van Gogh while in Saint-Rémy (L)

Mine of Crachet & Pecry, Belgium, 1888 by Eugène Boch (R)

 

 

 

 

 

참고및 인용

 

 

http://www.vggallery.com/painting/p_0482.htm

http://www.eugeneboch.com/

https://en.wikipedia.org/wiki/Bedroom_in_Arles

https://en.wikipedia.org/wiki/Anna_Boch

https://en.wikipedia.org/wiki/Eug%C3%A8ne_Boch

http://www.vangoghgallery.com/painting/the-bedroom.html

http://www.musee-orsay.fr/index.php?id=851&L=1&tx_commentaire_pi1%5BshowUid%5D=17254&no_cache1

http://vangoghletters.org/vg/letters/let693/letter.html

http://wiki.cultured.com/people/Anna_Rosalie_Boch/

오르세 미술관展 인상주의, 그 빛을 넘어 ㅣ 국립 중앙박물관 ㅣp 114~115

http://blog.daum.net/chungks4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