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겉핥기로 읽다

BalthusㅡThe original upskirt artist ?

J cash 2016. 2. 7. 15:28



Thérèse  Dreaming.1938


Balthus( 1909~2001 프랑스 )는 92세로 죽을 때 까지

거의 60여년간 일관되게

'어린 소녀의 누드'와  '고양이'를 그렸다  

이 그림은 1936년부터 3년동안 

식당 근무자의 11살된 딸 Thérèse 를 그린 10점중 하나이다 

누가 보고있는지 알지 못하는 듯한 소녀를  관음증적인 시각으로 그렸다

성적 경험이 아직 준비가 되지않은 미성숙한 소녀에게

에로틱한 반응을 보이는  

작가 발튀스의 소아성애적인 취향을 보여주는 그림이

팬티가 살짝 보이는 그녀의 하체 밑에서 살찐 고양이가

그릇에 담긴 우유를 햝아 먹고 있다





The Week of Four Thursdays (1949),


어린 모델 Laurence Bataille가 헐렁하게 가운을 걸치고 비스듬히 누워 고양이와 놀고 있다  

Laurence와 발튀스는 실제로 육욕적인 관계였다고 추정되기도 한다

Jacques Lacan의 의붓딸이기도한  Laurence는 성장하여 

나중에 Jacques Lacan처럼 정신분석학자가 되었다





위의 두 그림에서 보듯이

Balthus는 일생을 강박적으로  어린 소녀의  누드를 그림으로써

관람자를 당혹하게하는

The original upskirt artist 라고 조롱받기도 하고

1955년 Nabokov의 소설 Lolita의 Humbert Humbert와 자주 비교된다





Self-Portrait - Balthus




발튀스의 아버지는  Daumier에 관한 전문 논문을 썼던 저명한 예술사가였고

그의 어머니는 화가이며 릴케의 연인이었으며,

형도 철학자겸 작가인 발튀스의 집안은  

그당시 파리 문화계의 elite  명문가였

발튀스의 집에 André Gide 와 Jean Cocteau등의 저명한 작가들이 드나들었고

발튀스는  성장하면서 Rainer Maria Rilke, Maurice Denis, Pierre Bonnard,  Pierre Matisse 등의

원을 받는데...

12세의 어린 나이에 40점의 드로잉을 묶어 'Mitsou'라는 책을 출판했을 때 

그의 어머니와 연인 관계였던 시인 릴케는 그의 그림에 감명하여 서문을 썼다 

이 책의 주제는 고양이에 대한 어린 소년의 사랑으로,

발튀스는 소년과 자신을 동일시했다.



Mitsou, 1919, black ink on paper

발튀스가 11살때 키우던 고양이 Mitsou가 달아나서 찾지를 못하고

혼자 서서 우는 모습을 그린 것


발튀스가 고양이를 생각하며 그린 40장의 잉크 드로잉들을 책으로 발간하였는데...

이 드로잉을 보면

마치 독일 표현주의 목판화 또는 마티스 풍이 느껴질 정도로

발튀스의 재주가  어렸을 때 부터 뛰어남이 느껴진다

 



 Self-portrait as The King of Cats (1935) 


고양이는 '고양이 국왕 폐하'라는 제목의 자화상을 포함하여, 그의 많은 작품들에서 등장한다.





La Caserne 1933


1930 년부터 약 2년간  모로코에 주둔하였을 때  그린 작품 ..

1933년 파리로 귀환하여  그 당시의 유행이었던 입체파와 같은 새로운 미술 사조에는 관심이 없었고

이때부터 어린 소녀들을 관능적이고 관음증적인 시각으로 그린  그림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The Guitar Lesson (1934),


여선생이 어린 소녀 학생을 성적으로 학대하는 듯한 ...

아니면 두 사람이 레스비언인 것을 암시하는 듯한 이그림은

그의 파리에서의 첫 전시회에서 가장 악명이 높았던 작품이다

가슴을 거의 들어 낸 여선생은

한 손으로 소녀의  머리카락을 움켜지고, 다른 한 손은 소녀의 음부에 다가가




La Rue( the street )  1933


La Toilette de Cathy  1933


1937년에  발튀스는  Bern의 영향력있는 귀족집안출신이며

이 그림의 모델인 Antoinette de Watteville과 결혼한다

Antoinette de Watteville다른 남자와 사귀니 연락하지 말라고 하자

발튀스는 laudanum(아편제제)으로 자살까지 시도했었





Girl in Green and Red, 1944.


32살의 아내를  그린 이 그림은 발튀스의 그림 중 가장 초현실주의적인 그림이다




 Alice in the mirror 1933




발튀스는 화가의 작품을

생애의 특정한 사건과 관련시켜 설명하는 것도 완강하게 거부했다

그림은 보는 것이지 읽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발튀스의 회고전을 준비하기 위한 테이트 미술관의 개인사 요청에

발튀스는 다음과 같이 회신을 보내며

전시도록에 게제하도록 했다

ㅡ'발튀스라는 화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전혀 없다 그러니 이제 그의 그림을 감상하자'

( Balthus is a painter of whom nothing is known. And now let us have a look at his paintings..)




Landscape near Champrovent (1942–1945)




 The Living Room (1942)


그의 작품들은 일찍이 André Breton과  Pablo Picasso에게 높이 평가받았

Saint-Exupery, Man Ray, Andre Derain, Miro, Giacometti , Albert Camus등과 교류를 하였다

2차세계대전으로 그는 Champrovent의 농장으로 피난하여 풍경화와 The Living Room (1942)을 그렸다

1945년 스위스의 제노바에서  Andre Malraux와 교류하고 1946년 Jacques Lacan을 만나는데

라캉은 그의 작품의  열렬한 수집가가 된다



The Room     c 1953


The passage of Commerce Saint-Andre 1954


앙드레 드랭 1936



드랭의 엄청난 예찬가였음에도 불구하고 이 그림에 다소 무례한 느낌의 표현을 하였다

작업실에 서 있는 드랭 뒤로 정숙치 못한듯한 모델이 보인다

그녀는 어색한 자세로 불편하게 앉아 있다


발튀스는 당대의 상당수 아방가드르 예술가들과 교분을 쌓았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추상 형태를 거부했다

그는 Piero della Francesca, Nicolas Poussin, Gustave Courbet 등의 작품을 모사하거나,

실제 세계를 엄밀히 관찰하고 연구함으로서

대부분의 미술공부를 독학으로 하였다



  children 1937



The Mountain  1937


 The Golden Days, 1944-1946    / 14-year-old Odile Bugnon




Nude with cat 1949


Balthus, Thérèse on a Bench Seat, 1939.



Three Sisters — Balthus

Girls on The Couch 1955

발튀스는 잠자거나 수다 떠는 사춘기 소녀들, 혹은 그들의 애매한 사적 순간을 화폭에 담았다

이들 작품 중 일부는 거의 꿈꾸는 느낌을 자아낸다

발튀스는 위 그림에서와 같은 전통적인 중산층의 거실을 즐겨 그렸다

그림 속 단정치 못한 자세의 두 소녀는 마치 우리가 자신들을 방해하기로 한 듯,

불쾌한 표정으로 화면 밖을 보고 있



Nude in Front of a Mantel, 1955.


Katia reading   c 1974


소녀의 표정에는 불안과 교태, 호기심이 뒤 섞여 있다

소녀는 아이와 성인의 성징이 동시에 나타나 있다

누군가 독서하는 소녀를 몰래 훔쳐본다
화가 발튀스는 절반은 어린이, 절반은 여성인 이중성에 매혹당하는 남성의 성심리를

독서하는 소녀의 모습에 투영한 것이다



The Turkish Room (1963)

19세기 초 프랑스 마술 아카데미 로마 지부 건물 빌라 메디치의 방 하나를

튀니지의 도기 타이로 장식하고 그 이후 그방은 터키식 방이라고 불렸다

1961년부터 15년간 로마지부의 원장이었던 발튀스는

그 방에서 한 일본여인( Setsuko )이 손거울을 들여다 보는 모습을 그렸다 


Japanese Girl with a Black Mirror  1967


Nude at Rest 1977



Nude with a Guitar  1986




The painter Balthus and his wife Setsuko

photo by Henri Cartier-Bresson


'Balthus, Setsuko and Harumi in Le Grand Chalet de Rossinière' ca.1995?



David Bowie with the reclusive Balthus, for an interview in modern painters magazine 1994 





1964년에는 로마프랑스문화원장에 임명되었으며 작품 또한 국제적 인정을 받게 되었다.

1966년 35살 연하의 일본여성 Setsuko Ideta와 두번째  결혼하였고

1977년  스위스 Rossiniere으로 이주하여

2001년 사망한다

그의 장례식에는 prime ministers, 프랑스 대통령도 참석하였다 

 

관음증을 자극하는 발튀스의 그림은

어린아이에게서 성적 매력을 느끼는 소아성애자라는 비평도 받았으나

시간이 흐르며 작품을 보는 시각도, 평가도 달라져서

지금은 인간의 원초적 욕망을 표현한 걸작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발튀스의 미망인 Setsuko는 남편이 소아성애자라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It's other people's opinion and they have a right to that stupid opinion, 

 Pedophilia? If it is not true, then what's wrong? Balthus totally has another vision " 이라고 하며

남편 작품의 핵심은

신이 우리에게 준 神性적인 본질이며,  궁극적인 진실인  'Eros' 에 관한 것

( Eros being a divine nature and the ultimate truth.)이라고 단언하지만....

발튀스의 전기를 쓴 Nicholas Fox Weber는

발튀스를

자기도취자이며, 호색한이고, 거짓말장이이며, 모질게 유혹적인  몽상가 

( narcissist, a lecher, a liar and a cruel and seductive fantasist )인

결함이 많은 화가 쪽으로 결론을 내린다.  


사춘기 전의 어린 소녀의 누드나 치마가 들쳐진 모습을 그림의 주제로 선택한

발튀스의  소아성애적인 취향은

가장 나쁜 성도착증의 하나인 pedophilia임을 어느 누구도 부정할 수는  없다

또한

그 당시 의례적인 화가와 모델의 관계처럼 

발튀스도 몇명의 어린 모델과 육욕적인  관계도  가졌음이 확인되기 때문에

이 posting의 마지막에 올린 발튀스의 더큐멘터리에서 

ㅡ아무리 그의 예술의 핵심이 神이 준 Eros를 표현하는 것이고

ㅡ꽃이 만개하기전의 봉우리에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듯이

성인이 되기전의 미성숙한 어린 여성에게서 느껴지는 순수한 Eros를 표현하려 한 것이라고 하여도

ㅡ또는  예술가만이 용감하게

성인이 되어가는 과도기의  사춘기 전후 어린 여성의 성적 관능을 포착하고 표현할 수 있으며

ㅡ말년의 인터뷰에서 처럼  자신이 가톨릭 신앙인 임을 고백한다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작품의 예술성을 떠나서

인간 발튀스에게 등을 돌릴 수도 있다고 생각된다


아무튼

어렸을 때 부터 그림의 神童이라 불리울 정도로 뛰어난 재주가 있던

발튀스는

그와 같은 소아성애자이며 천재화가로써  40전에 불우하게 생을 마감한

카라바지오와는 달리

생전에 루브르에 작품이 걸리고

그림값이 auction 에서 웬만하면 1000만 불이 넘어가며

부.귀.영.화를 누리고 장수한

이 시대의

성공한 

화가 중의 한명이다 









발튀스의 풍경화....!!


Larchant   1939



Large Landscape with a Tree  1957

.......

.....

..

.


Balthus the Painter (1908-2001) documentary






Sources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화두  ㅣ 윤난지 지음 ㅣ 눈빛  ㅡ  ( P 233 )

서양미술의 섹슈얼리티  ㅣ 에드워드 루시-스미스 지음 ㅣ 이하림 옮김 ㅣ 시공사 ㅡ ( P 183 )

인생, 그림 앞에 서다   ㅣ 이명옥 지음 ㅣ 21세기북스ㅡ( p 163~165 ) 

몸단장하는 여자와 훔쳐보는 남자 l 파스칼 보나푸 지음 ㅣ 심영아 옮김 ㅣ 이봄 ㅡ( p 133, p165 )

죽기전에 꼭 봐야 할  명화 1001ㅣ스티븐 파딩  편집 ㅣ하지은.한성경 역ㅣ마로니에 북스 ㅡ( P 700, P 775 )

천년의 그림여행  ㅣ 스테파노 주피 지음 ㅣ 서현주. 이화진. 주은정 옮김 ㅣ 예경 ㅡ( p332,  p363 )

https://en.wikipedia.org/wiki/Balthus

http://www.astro.com/astro-databank/Balthus

http://www.metmuseum.org/toah/works-of-art/1982.530/

http://www.villagevoice.com/arts/ol-dirty-master-the-discomforts-of-balthus-7184300

http://www.sfgate.com/books/article/Why-Did-Balthus-Keep-Painting-Young-Girls-2805372.php

https://en.wikipedia.org/wiki/Lolita

http://theweek.com/articles/457621/exhibit-week-balthus-cats-girlspaintings-provocations

http://www.123helpme.com/lolita-by-vladimir-nabokov-versus-the-artistic-works-of-balthasar-klossowski-de-rola-aka-balthus-view.asp?id=160031

https://www.nytimes.com/books/99/11/28/reviews/991128.28boxert.html

http://blogs.telegraph.co.uk/news/seanthomas/100224127/why-is-it-ok-for-us-to-enjoy-caravaggios-paedophile-art/

http://www.examiner.com/article/museum-show-is-called-out-as-pedophilia-and-the-museum-heeds-the-call

https://news.artnet.com/art-world/balthus-widow-controversial-oeuvre-308134

http://www.fondation-balthus.com/en/latelier.php

https://mydailyartdisplay.wordpress.com/2016/02/03/balthus-part-3-antoinette-de-watteville-and-exile/

https://en.wikipedia.org/wiki/Setsuko_Klossowska_de_Rola

http://www.britannica.com/topic/pedophilia

https://www.artsy.net/artist/balthus/auction-results

https://books.google.co.kr/books?id=UO_HTonZ31cC&pg=PA28&lpg=PA28&dq=alice+in+the+mirror+balthus&source=bl&ots=9kVx7Sy5gn&sig=BqhR1p-256l_XqT19y5YUJSZO6U&hl=ko&sa=X&ved=0ahUKEwjnjbfZlezKAhXlMKYKHVlpAE04ChDoAQgZMAA#v=onepage&q=alice%20in%20the%20mirror%20balthus&f=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