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겉핥기로 읽다

"Little Dancer, Aged Fourteen"

J cash 2016. 8. 3. 21:45






 "Little Dancer, Aged Fourteen"

Total height: 103.7 cm; Height of Figure: 98 cm; Height of base: 5.7 cm;

width of base 45.5 cm; depth of base: 46.5 cm


머리를 뒤로 제치고 턱을 관중을 향해 내밀며 도도하고 반항적으로 서있지만

이 조각의 모델  Marie Van Goethem의 삶은 가난과 성적 착취로 희생되고 망가진 삶이었다 

드가는 생전에 밀랍으로 만든 이 조각의 원본을 계속 수정해나갔으며 구매자가 나타나도

이 작품은 자신의 딸이라 하면서 팔지 않았다




Degas(19 July 1834 – 27 September 1917)는 소녀 발레 댄서  Marie의 조각을 약 2년에 걸쳐  

밀랍( wax)으로 실물의 2/3 크기로 제작하였다 

Degas의 사후에 발견된 조각 150여 점  중 유일하게 1881년 제6차 인상파 전시회에 출품하였었고

28점이 bronze로 제작되어 전 세계의 주요 미술관등에 전시되어 있다


이 작은 소녀 발레 댄서의 조각상이 미술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다음 두가지일 것이다

1. 정통 조각의 틀에서 벗어난다는 것

2. 모델인 Marie의 모습을 통해서 그 당시의 시대상을 적나라하게 표현했다는 것


드가는 전통적인 조각에 자신의 틀을 고정시키지 않았다

이 어린  발레 소녀의 조각은

그 당시 프랑스의 부르주아 사회와 아카데미 전통에 매우 충격을 주는

도전적인 작품이었다


 

드가의 이 조각으로 표현된 그 당시의 발레 소녀들(petit rats)은

대부분 가난한 노동자 계급의 가정 출신들이었고 부유한 후견인들의 손에 의해 

도덕적 타락의 세계로 쉽게 빠질 수 있는 불우한 어린 여성들이었다

드가는 이 소녀상의 얼굴을

아랫 이마 부분을 과장하고, 턱을 내민 골상학적으로 하급의 얼굴로 여겨지는 인상으로 조각하였다

조각 재료들도  정통적인 재료들이 아닌  기발한 재료들을 사용했다 ㅡ머리카락, 실크 머리 리본, 리넨 속옷,

실제의 낡고 헤진 투투(발레용 스커트)와 발레화.. 등등

있는 그대로를 표현하고자  드가의 'naturalism'

개인의 운명은 유전과 환경에 의해 주로 결정되며

개인을 내적 혹은 외적 힘의 희생자로 표현하는. 自然主義 양식을 추구한 작품으로 볼 수있다

ㅡ리본은 헐겁게 머리에 달려있고, 어깨는 뒤로 제쳐지고, 팔은 경직되어 있으며

손가락은 그녀의 뒤에서 타이트하게 맞잡혀 엮여있다

가느다란 다리와 불거진 무릎, 피곤한듯한 눈, 낡은  발레복 tutu, 턱은 반항하듯 들려있다



이처럼

채색한 밀랍에 실제 머리카락과 천으로 된 실제 옷으로 입혀진

익숙하지 않은 혼합 소재들로 만들어진  소녀 조각상은

19세기 아카데미의 상식을 과감하게 깨뜨렸으며

여기에 더해 드가는  

열용 유리 케이스 안에 인류학적 표본을 전시한 것처럼 이 조각상을 소개함으로써

란을 더 불러일으켰


드가는 이 조각상으로 궁핍한 사회적 환경이

그녀를 비도덕적인 악의 세계로 몰고 간 것임을  표현했다.

이 조각상의 얼굴 표정과 자세의 특징은

그녀가 맞을 수밖에 없는  미래의 암담함을 표현했다고도 해석된다

그 당시 오페라의 어린 발레 소녀 "Petits Rats"는 오페라의 무대 뒤에서

부유한 관람자들 중 후견인의 선택을 받는 것이 관례였다



little dancer at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그녀를 보면 어떤 사람들은 다소 어색하지만 조용한 아름다운 소녀를 보는 것 같다고 하고

다른 이들은 추하고 나쁜 길거리의 개구쟁이를 보는 듯하다고도 한다    

드가의 조각 작품 중 가장 잘 알려진 이 작품의 소녀는  발표된 후 백 년 이상

여성미와 sexuality에 대해서

끝없이 악의적으로 거론되면서 논란의 중심에 있었다  

이 소녀의 정체가 무엇인지...최근에 들어 미술사가들의 이 소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소녀 Marie Van Goethem은  실제로 무용수이면서 화가나 조각가의 모델이었다 

1865년 벨기에인 재단사 아버지와 세탁부 어머니 사이에서 3 자매가 가난하게 태어난다

이 소녀들의 가족은

산업혁명 전후의 급변하는 새로운 의미의  근대화 시대의 파리에 정착한다

아버지 사망 후 이 소녀 무희 자매들의 어머니는 세탁부, 매춘부의 일을 하여 가족을 부양한다

주거지를 자주 옮긴다는 것은

집세를 제때에 못낼  정도로 가난하게 산다는 것이며

그 당시 사회상을 감안하면 먹고살기 위해서는 굶던가 아니면 몸을 팔 수밖에 없는

타락의 경계에서 살고 있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1870년은 보불전쟁의 시작으로

파리의 역사상 가장 궁핍하고  힘든 시기였기 때문에

Marie van Goethem가족들은 생존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일들을 다했다

그녀의 가족은 드가의 숙소 근처인 몽마르트 비탈의 예술가들의 작업실에서 걸어갈 수 있을 정도의
가까운 곳인  파리에서 가장 지저분한 동네의 홍등가에서
장삿군, 일용노동자, 매춘부등의 가난한 하층민들과  섞여서 살았다 

Marie 가 태어난 Breda라는 지역은  파리의 가장 음습한  동네중 하나였다.

 

Marie는 파리 오페라 발레 학교 학생이 되어서 후에 오페라극장에서 발레 공연에 참여를 하였고 

그녀의 두 자매 Antoinette과  Charlotte도 역시 발레 댄서가 되었다

그당시 무희들은 다른 일반적인 소녀들이 일해서 버는 것보다는 나았다

힘들게 사는 그녀의 가족의 삶은

마치 에밀 졸라의 소설 "목로주점"의  non-fictional world 와 같다

이처럼

드가의 이 조각은 그 당시 가난한 파리지안의 삶을 축약한 조각인셈이다


Degas는 평생 독신으로 지냈으며

아무도 그에게 情婦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를 밝힐 수 없었다

그는 단지 그가 좋아하는 주제였던

발레 댄서들의 이미지를 창조하기 위해서

무대 뒤에서 인체의 움직임에 대해  세심하게 관찰하고 연구해왔으며

작업실에서는 무희 모델들을

움직임을 멈춘 한 동작으로 오랜 시간  서있게해서 그녀들을 힘들게 했다


Dega가 47세 때인 1881년에 처음 공개한

이 작품의 제목은  "Petite Danseuse de quatorze ans"였고

색을 입힌 부서지기 쉬운  밀랍에  

'말 머리칼 가발, 머리 리본, 실제 발레복, 발레 신발'등으로 만든  이 작품은

비정통적인 재료의 사용뿐만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사실적 표현으로

동시대의 작가들을 놀라게 했고  

일부 비평가들은  이 호리호리한 소녀상 조각을  추하고 끔찍하다면서

격렬하게 모멸적인 평가를 하였고 

드가는 더 이상 이 조각을 공개적으로 전시하지 않았다

그 당시

'추하다 못해 모든 악을 품고 있는 부도덕한  나쁜 소녀를 보는 것 같다'거나

'인류학이나 동물학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젊은 괴물 같다'는 악평들도 있었지만

'모던 조각의 전환점을 이룬 작품'이다

'조각에 있어서 가장 진실로 모던적인 시도이며 모델은 완벽하다'

'새로운 예술의 선구적 표현이다'

'조각분야의 새로운 realism 노력이며 시도'라는 호평도 있었다

.

세 자매 발레 댄서 중 첫째인
Antoinette는 몸을 팔며 손님의 돈을 훔친 죄로 감옥에 갔고

이 조각의 모델인  Marie 도 손님의 돈을 소매치기하다가 붙잡혔다는 기록이 있다



the sculpture has been reimagined into a musical theater spectacle

Edgar Degas'  Little Dancer Aged Fourteen (Nude Little Dancer), c. 1878-1881 was

the subject of a new show at the Kennedy Center



The original wax statuette appears not to have survived.
She is loved and admired today.

Offsetting Marie’s untraceable later life, the new musical depicts a Van Goethem that is part fact, part fiction.

To tell Marie’s story—“to bring her back to life,” the musical has invented an older Marie who narrates the story of her life as a young girl. Stroman “wanted to believe that she was different and had character,” that her life on the street had made her a fighter—an attitude that resonates in the way Degas’ Little Dancer holds her body in confidant repose.





 Ahead of a new exhibition at New York's Museum of Modern Art, dancer Misty Copeland took on the daunting task of recreating Degas's most famous ballet works



Marie는

 '발레 댄서'로서

群舞 엑스트라 역을 벗어나지 못하다가

결국 오페라 발레단에서 해고된 후

결혼을 했는지 아이를 낳았는지 또는 오래 살았는지 등등 

어떤 것도  알려진 것이 없이 망각의 세계로 던져졌지만

ㅡ드가의 소녀 무희 조각상으로 영원히 남게 됨으로써

후대에  fiction 과 nonfiction이 섞인 뮤지컬을 통해서

또는 소설을 통해서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진정한

'발레리나'가 되었다






Marie van Goethem

Young ballerina Marie van Goethen dreamed of becoming a world famous dancer. She gave up her dreams to support her family as an artist’s model, yet still became one of the most famous dancers in the world as the subject of Edgar Degas’ bronze statue La Petite Danseuse de Quatorze Ans.





그 당시 파리의 발레 소녀들의 삶은 
빈약하고 깨지기 쉽고,
그들이 짊어진 현실 생활에서의 짐으로 파멸되곤 했다 
 
Marie van Goethem도 그 소녀들 중 하나이다 





Marie Van Goethem





세자매 중 첫째가 드가의 초기 댄서 그림에 모델을 했으나

가장 자주 모델을 서고, 옷을 입고 또는 누드로, 드가에게 여러 앵글에서 가까이서 모델을 선 것은 Marie였다


The 14-year-old Marie van Goethem was Degas’s model for the Little Dancer. He sketched the armature he intended to use in making the wax sculpture at top right.



Three Studies of a Dancer in Fourth Position


Marilyn Monroe photo with petite danseuse de Degas 1956 by Joshua Logan

글 잘 쓰는 글쟁이들은 이 사진을 보고

어린 소녀 발레 댄서 Marie와 마릴린 몬로의 삶을 비교하며

글 한 꼭지 뽑아낼 수 있을 텐데.....



.



Gabriel Fauré - Pavane in F-sharp minor, Op. 50.



Norton Simon Museum in Pasadena

http://www.nortonsimon.org/lecture-degas-s-most-radical-sculpture-new-thoughts-on-the-little-dancer-aged-fourteen/Large



드가의 이 조각상을 보거나

그녀 Marie에 대한 글을 읽으면 떠오르는 곡이

Gabriel Faure의 Pavane 입니다.

너무 볼품없어 보인다고 할 수도 있지만
제 눈에는 어린 그녀의 당당한 모습이
오히려 오만하고 도도해 보여요
.
그래서인지..
안개 속으로 사라진 듯한 그녀와
참 어울리는 곡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가능성은 없는 상상이지만,
Marie는
꿈을 안고 어디론가를 향해 갔다고 믿고 싶은 마음이
조금 있어서 일지도 모릅니다.
우아하게 천천히 아름다운 옷을 입고
춤 추듯이 사라진 그녀.
ㅡ Melanie


..........

....

..

.



Dancer with a Bouquet of Flowers 1878

지난 7월 19일이 드가의 탄생 182주년 생일이었다.....

 Happy Birthday Dear Degas

&  

Happy Birthday to You









Sources


http://media.daum.net/culture/others/newsview?newsid=20050617112150140

http://www.internationalarts.org/degas_exhibition/doc/Degas%20Milw%20Journal%20Sentinel%20Schumacher%20021205.pdf

http://articles.baltimoresun.com/1998-10-11/features/1998284216_1_classical-sculpture-original-sculpture-dancer

https://en.wikipedia.org/wiki/Little_Dancer_of_Fourteen_Years

https://en.wikipedia.org/wiki/Marie_van_Goethem

http://www.nga.gov/content/ngaweb/Collection/highlights/highlight110292.html

http://www.smithsonianmag.com/smithsonian-institution/true-story-little-ballerina-who-influenced-degas-little-dancer-180953201/?no-ist

http://www.harpersbazaar.com/culture/art-books-music/a14055/misty-copeland-degas-0316/

http://www.artnews.com/2011/05/01/unraveling-the-mysteries-of-degass-sculpture/

http://www.biography.com/people/edgar-degas-9269770

http://blog.naver.com/lovebossa/150089554760

http://www.artnews.com/2013/06/05/the-degas-debate/

http://mimimatelot.blogspot.kr/2016/04/marie-van-goethem.html

http://www.rightthisminute.com/post/ballet-dancer-misty-copeland-recreates-edgar-degas-paintings-harpers-baza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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