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ves Tanguy & Kay Sage
이번에는 순전히 나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미모와 재력을 겸비한 여인이 '나쁜 남자스타일'의 남자를 사랑하고 잊지 못하는 것 같은
스토리를 써 본다 ㅎ
미국의 초현실주의 화가 케이 세이지(1898-1963)는
뉴욕주 Albany에서 아버지가 목재 사업을 하며 주 상원의원인 부유한 집안의 둘째 딸로 태어난 후,
부모님의 이혼으로 어머니와 함께 20대초에 미술공부를 하기위하여 이탈리아 로마로 떠난다
로마에서 수년간 전통적인 기법과 스타일의 그림공부를 하며
원근법을 깨우친 로마주변평원(Roman Campagna)에서의 야외 그림 수업을 하던 그 당시를
인생에서 가장 행복 했던 때라고 회상한다
곧 이탈리아의 왕족인 라니에르를 만나
'그는 다른 형태의 나( he was me in another form)'라고 친구에게 편지를 쓸 정도로
사랑하여 결혼하였으나,그녀의 삶은 행복하지 않았다
10여년간 이탈리아 상류사회의 나태한 삶을 살았으나
그녀는 그 결혼을 삶의 이유도, 목적도 없는, 아무것도 없는
정지된 늪( stagnant swamp)이었다고 기술한다
1933년 아버지의 죽음과 1934년 아주 가깝게 지내던 그녀의 자매가 결핵으로 죽으면서
결국 그녀는 자신의 예술적 갈망을 이루기 위해 1937년 파리로 간다
파리로 떠나기 전 이탈리아 밀란에서 '실험적 추상구성'이라 부를 수 있는 그녀의 첫 개인전을 갖는다
파리에서 초현실주의 작품들, 특히 데 키리코의 작품에 충격을 받으며,
그의 작품 La Surprise를 구입하여 평생 간직한다
데 키리코의 모티브와 스타일을 모방하여 그녀의 초기 반추상적 작품들을 제작하는데,
예술사가 휘트니 채드윅은 그녀의 작품을
어떠한 초현실주의 작품에서도 발견할 수 없는
'움직임없는 정지감과 닥쳐올 파멸의 예고가 순수한 형태의 aura로 스며든(?)
(imbued with an aura of purified form and a sense of motionlessness and impending doom)작품'이라 하였다
파리에서 초현실주의자들을 만나 교류하면서 이브탕기(1900~1955)를 만나게 된다
이브탕기는 퇴역 해군장교의 아들로 태어나 8살 때 아버지가 돌아 가신후 친척집을 전전하며 자랐으며
군복무후 파리에서 여러 잡다한 직업에 종사하다가
데 키리코의 작품을 우연히 본후
깊은 충격에 비틀거리며(stumble) ..정식 미술공부도 하지 않고 화가가 되기로 무작정 결심한다
1924년 초현실주의를 대표하는 시인이며 미술이론가인
앙드레 브르통이 주도하는 초현실주의그룹에 가입한 후 1927년 첫 개인전을 열었다
그 당시 이브 탕기는 아내가 있었으나,
자유분방한 보헤미안적 생활을 하는 탕기는 곧 세이지와 사랑에 빠진다
세이지의 재력과 부르조아적 신분은
그 당시 앙드레브르통이 이끄는 초현실주의 그룹에 가입하기에는
장애(stigma)요소로 작용했는데ㅡ
이브 탕기와 연인관계까지 되었지만
초현실주의를 주도했던 앙드레 브르통과 그의 그룹은
훗날까지도 세이지를 초현실주의그룹의 일원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1939년 세계2차대전이 시작되면서 그녀는 미국으로 돌아가고,
곧 앙리 마티스의 아들인 피에르 마티스의 뉴욕갤러리에서
이브 탕기의 개인전을 열 준비를 한다
이브 탕기가 전처인 Ducroq와 이혼한후
그들은 1940년 네바다주 르노에서 결혼한다
세이지는 1940년 결혼후 1955년 이브탕기가 뇌출혈로 갑자기 죽을 때 까지,
코넥티컷트의 우드베리에 살면서 많은 작품들을 완성한다
그러면서 많은 이웃들과 교류하였으며, 특히 알렉산더 칼더부부와 친밀하게 지냈으나
탕기의 술버릇ㅡ남의 머리를 잡고 자신의 머리로 강하게 박치기하는 버릇등으로 악명이 높아지며,
세이지의 오만하고,완고하며,감정적으로 쉽게 화를 내는, 쌀쌀한 성격등으로
주위사람들한테 그들 부부가 사귀기가 어렵다는 평을 듣는다
그러나 그녀의 작품은 좋은 평판을 얻으며 유명해 졌으며
1954년 부부는 그들의 첫번째이자 마지막인 대규모 공동전시회를 코넥티컷트 하트퍼드에서 개최한다
세이지와 탕기의 관계는 그들의 예술처럼 불가사의(enigmatic)했다
탕기의 나쁜 술버릇은 세이지를 언어나 육체적으로 위협했으며,
탕기는 그녀의 작품을 좋아하지 않았고, 그녀의 명성에 질투를 느꼈다고 한다
그러나 사적으로는 타인들이 느끼는 외부적으로 나타난 그러한 관계가 아님이
이브 탕기가 갑자기 죽었을때 세이지가 황폐해지고
그녀가 '남편은 나의 모든것을 이해했던 유일한 친구였다'고 쓴 편지에 나타난다
탕기의 갑작스런 죽음후 세이지는 우울증과 백내장으로 인한 시력저하로 거의 새로운 그림을 그리지 않았다
그대신 대부분의 시간을 탕기의 작품정리와 명성을 관리하는데 보냈으며,
간간히 시집을 발간하거나 자서전을 썼다
1959년 탕기의 방대한 작품 카탈로그 완성한후
그녀는 수면제 과량복용으로 자살을 시도하였으나 가정부에 의해 발견되어 소생하였다
그후 그녀의 과다한 흡연과 음주벽등으로 별다른 작품활동을 못하고 건강문제로 고통을 받았으며
1961년 '나에게는 더 이상 할 이야기가 없다, 단지 screaming 만 남아있을 뿐이다'라고 신문에 기고한다
그녀는 남편 이브 탕기와 데 키리코의 영향을 받았으나
자신만의 고유한 화풍을 완성해 나가며
초현실주의 작품으로 매우 추상적인, 꿈과 무의식으로 가득찬 상징적인 형상을 표현한다
또한 우울한 빛을 선호했던 그녀의 그림은
매우 공허하고 황량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어떤 비평가들은 세이지의 작품과 탕기의 작품을 비교하면서,
모든 것이 탕기로부터 나온 것이라 하기도 하고,
그 영향은 서로 상호적인 것, 일정한 무의식적인 교감이라고도 한다
충격적일 정도로 섬뜩한 도시 풍경은
미래에대한 부정적이고 불안한 그녀의 생각을 적나라하게 나타낸다
1955년 남편 이브 탕기의 사망후 홀로 남겨진 그녀는 고독과 불안,허무함으로
결국 1963년 1월, 심장에 권총을 쏘아 6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다
그녀의 유해는 화장되어 보관되있던 탕기의 재와 함께
피에르 마티스에 의하여 그녀가 사랑하던 브리트니의 해변에 뿌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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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 세이지의 작품들
1956년작 Le Passage는 남편 이브 탕기가 죽은 이듬해에 그려진 것으로
그녀의 슬픔과 고독이 적나라하게 표현된, 관람자의 마음이 슬퍼지는 그림이다
my room has two doors_1939 margin of silence_1942 the 14 daggers_1942
unusual thirsday_1951 tommorow is never_1955
이브 탕기의 작품들
i want you_1934 indefinite divisibility_1942
through birds, through fire, fear_1949
but not through glass_1943
multiplication of the arcs_1954
Giorgio de Chirico(1888~1978)의 기념비적 작품 (1914)
'Mystery and Melancholy of a Street and the Nostalgia of the Infinite'
Analysis of Mystery and Melancholy of a Street by Giorgio de Chirico
http://www.visual-arts-cork.com/paintings-analysis/mystery-and-melancholy-of-street.htm
The Mystery and Melancholy of a Street is one of de Chirico's most baffling metaphysical pictures, which, as usual, presents us with an unsettling and impossible universe. In the painting, two buildings designed in the style of Renaissance architecture enclose a deserted public space, creating an edgy atmosphere of entrapment. Two figures intrude into the late afternoon light: a girl (lower-left) with a hoop, and the shadow of a large human (almost certainly a statue) (upper-right). The girl is seemingly being drawn towards the unseen adult figure. Meantime, in the darkened foreground we see what appears to be a horse-box on wheels, whose open doors and dark interior add to the overall feeling of latent menace.
In a further subversion of reality, De Chirico employs two contradictory vanishing points: thus all the lines of the illuminated arcade on the left meet just above the horizon, in complete contrast to those of the darkened building on the right, that meet just above the roof of the horse-box (which, incidentally is illuminated by an incomprehensible light source).
In some ways the composition resembles a largely empty stage, upon which some drama is about to unfold. The street is full of possibility and melancholy.
The objects in the picture have no obvious meaning, but they are always included for a purpose - often because they represent one of the artist's childhood memories. What's more, de Chirico believed that certain geometrical shapes (arch, circle, and so on) projected certain emotions, such as nostalgia and anticipation. For example, he thought that the arc projected a sense of uncertainty and expectation. As noted above, the Surrealists admired the dreamlike quality of de Chirico's metaphysical imagery, seeing it as an early form of their 'automatic painting'. However, none of de Chirico's works can really be described as examples of subconscious painting or automatism in art, for the simple reason that their 'dreamlike character' is based on precise and lucid planning.
Like the vast majority of his paintings, The Mystery and Melancholy of a Street remains a mystery. There is certainly no obvious reason for the inclusion of objects like: the running girl, her hoop, the shadow of the statue, the horse-box, the red flag in the distance, or either of the two buildings. And yet we know that de Chirico composed his pictures with precise intent.
De Chirico loved Greek architecture and sculpture, but he didn't include classical motifs merely to celebrate the antique. They were included as symbols of beauty - as aesthetic references, to compare with modern objects and motif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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