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겉핥기로 읽다

From Academism To Impressionism (1)

J cash 2013. 12. 11. 20:00

 

Life Class at the Royal Academy of Fine Arts 1828  by  Wilheim Bendz

 

 

19세기 후반에 
왜, 그리고 어떻게 마네를 비롯한  젊은 작가들이 인상주의라는 미술사의
위대한 변화를 일으키며
살롱전(Academy 관전)을 몰락 시키고
미술사의 새로운 사조로 성공하는지...
그당시 프랑스의 아카데미즘 미술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미술의 전통적인 단단한 기초실력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그림이 진정한 미술이라고 자부했던 아카데미즘 파가...

수없이 많은 그림쟁이들이, 그림 기술자들이...
미술사의 뒤안길로 쓸쓸히 사라지는 이유를 생각해 본다ㅡ

Wikipedia를 참조하면...
역사상 첫 미술 학교( Academy of Arts )는    
이탈리아 플로렌스에서 메디치가문에의해 1563년에  시작되어
해부학, 기하학, 미슬이론등을 배우며 체계적인 미술공부를 하게된다
그 이래로  유럽 각국에서 학문과 예술의 발전이 국가의 보호아래 놓이면서
'아카데미'를 중심으로 하는 미술이ㅡ 공인되는 것으로,
즉 '아카데미'가 미술의 공인기관으로 발전한다


이러한 '아카데미'안에서
Rubens( 1577~1640 )를 추종하며 color를 중시하는 세력들과 

   Poussin( 1594~1665 )을 추종하며 line을 중시하는 세력들의 갈등,
ㅡ대가들의 작품을 모방하여 배울 것인지, 

   자연을 관찰하며 그리며 배울 것인지에 관한 논쟁( battle of style)등이 있었으며
ㅡ후에 앙그르의 신고전주의 추종세력과  

   들라클로와의 낭만주의의 전통을 지키려는 세력들의 논쟁들로 재연 되기도 하지만
ㅡ결국은 미술은 고전주의의 line과 낭만주의의 color가 결합하여야만 

   표현하고자하는 대상을 정확히 그릴 수 있다는 것으로  귀결된다


이러한 미술학파들을 'Academism'파라 부르게 되며 
이들은 관행적,권위적인 경향을 나타내게 된다 
19세기 프랑스 관학파 '아카데미 미술의 교주'로 불린 

윌리암 부게로는 에콜데보자르에서 수학한 후 
1850년부터 약 50년동안 파리 살롱전을 중심으로 명망을 떨쳤다
신화와 종교를 주제로 한 그림들과 다수의 초상그림등이 주종을 이루며, 
당시 프랑스 아카데미미술의 보수적가치를 지키는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이었다
이러한 '관전(The Salon 전)'은 1667년부터 근 200년이나 프랑스미술계를 좌지우지했는데, 
그들의 보수적인 관점은 독창적인 화가들의 작품을 퇴짜놓거나, 
급진적인 작품에 적대적이어서 
낙선시킨 작품들을 사회에 해독을 끼치는 그림이라 매도하기까지한다
인상파가 그나마 19세기 끝무렵에 인정을 받게 되었지만, 

끊임없이 아카데미즘 파의 견제를 받았다

고전적 규범에 충실한 고전주의적 경향을 지칭하는 아카데미즘은

넓은 의미로는 
시대에 따라 주류미술을 형성하고 있는 미술일반을 가리키기도 한다 
즉 새로운 미술사조가 그 시대의 주류가 되면 아카데미즘미술이 되고....
이러한 주류미술에 반대하는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예술운동이 새롭게  앙데팡당을 형성하는 것이다

19세기말  프랑스에서
엄격한 심사와 타성에 젖은 권위적인 아카데미  살롱전에
마네를 중심으로하는 청년작가들이 낙선하고, 

또는 거부하고 

심사가 없는 자유로운 전시를 표방한
낙선자 전람회를 통하여  

대중들과 접할 수 있게 된 것이 인상파의 시작이며

미술사가들은 이것을 근대회화의 시작으로 간주한다

1880년 경부터는 인상파들이 대중의 호응을 받으며 주류가 되어  관전의 권위는  추락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 서며 , 
아카데미즘은  정교하고 극사실적인 표현과 
인물의 내면까지 표현해내는 감상적인 주제해석으로 재평가 받기도 하지만
미술시장에서 
인상파화가들의 작품이 수 백,수 천만불에 거래되는 것에 비해
아카데미즘화가들의 작품은 수백분의 일 값으로 거래되는 것이 현실이다
즉 승리자와 패자로 확연히 구분된 것이다

대표적인 아카데미즘화가들의 작품의 화풍을 직접 감상하면서
왜 새로운 미술사조가 시작될 수 밖에 없었는지....
동시대의 인상파그림들과 어떻게 다른지ㅡ
왜 그들은 패배하는지 ㅡ그림을 보면서 '감'을 잡아 본다....

(아래 아카데미즘 화가들의 작품명은 대충 훌터보며  감을 잡는 의미에서 생략한다)
 

1. 윌리엄 부게로( William Bouguereau 1825~1905 )

 

 

 

 


 

2. 로렌스 앨마 테디마 (Lawrence Alma Tadema 1836~1912 )


 

 

 

 

 

 

 

3. 레온 보나( Leon Bonnat 1833~1922 )



 

 

 

 



4.알렉산다르 카바넬 (Alexandre Cabanel 1823~1889)


 

 

 

 

 

 

 

 

 

 


 5.에밀 무니어 (Emil  Munier  1840~1895)

 

 


 

 

 

 

 

6. 엔졸라 델핀 ( Enjolas Delfin 1865~1945 )

 

 


 

 

 

 

 

 

윗 그림들처럼 아ㅡ소리가 나올 정도로 잘 그린 아카데미즘파가 왜 몰락하는지....

어떻게 인상주의가 승리하는지....

질문만 있고 답이 없다

미술사가나 이론가가 아니기 때문에...

감으로만 느끼고 그냥 끝낸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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