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urkish Bath by Ingres, 1862
관능적인 여인들을 그린 이 그림중 가장 관능적인 표현은
그림 우측의 젖가슴을 만지며 껴안고 앉아 있는 두 여인의 모습이다
Turkish Bath by Sylvia Sleigh 1973
앵그르의 그림에서 제목과 구성을 빌려 와서
할렘에서의 관능적인 여성들의 모습을
5명의 남성앞에서 기타를 치는 남성으로 대치하여 그렸다
누워 있는 누드모델은 Sylvia Sleigh의 남편으로 그당시 구겐하임미술관의 큐레이터이다
미술에서 여성누드는 일반적으로 몇 가지 틀에 박힌 전형으로 묘사되어 왔는데
여성을 개성을 가진 개인으로 보다는 힘과 권력을 가진 남성에 의해,
남성을 위해 제작된 것이며,
여성은 다른 사람에 의해 감상, 평가되는..
즉 남성을 관객으로 의식하는 여성상으로 묘사되었다
앵그르의 작품 '터키탕'을 차용한 여성 화가 실비아 슬레이의 같은 제목의 작품은
여성누드를 남성누드로 대치함으로서
남성에 의한 일방적인 여성의 성적 대상물화를 고발한 작품이다
여성은 이런 그림을 흔하게 접하지 않음으로
남성이 흔하게 여성 누드를 감상할 때 가지는 일상적인 느낌의 경험을 가질 수가 없어서
당황할 수 밖에 없어지고,
남성 역시 노골적인 표현의 남성 누드를 보며 당혹감을 느끼게 된다
Grande Odalisque 1814 Ingres
앵그르(Jean Auguste Dominique Ingres 1780~1867)는
프랑스 고전주의를 대표하는 화가이지만 자신이 추구하는 美를 위해서는
형태의 변형도 서슴치 않았던 현대 미술의 선구자였다
18년간이나 로마에 유학하여 로마시대의 유적과 고대 작품들을 연구했으며
댓상에 있어서 천재적인 기량을 지니고 있는 앵그르가
1819년 살롱전에 출품한 '그랑드 오달리스크'를 보면
풍부한 곡선미를 강조하기위하여
허리와 팔을 길게 늘어트려서 해부학적으로 왜곡된 인체를 그렸다
그당시 정통주의자들에게는 혹평을 받지만...
관객을 응시하는 대담한 눈빛과 매끄러운 살결은 전체적으로 동양적분위기를 보이면서
묘한 관능미를 발산하여 대중적으로는 큰 인기를 얻는다
여성누드와 동양적인 분위기를 같이 나타내는 것은 앵그르의 독특한 방식이다
Philip Golub reclining 1971 by Sylvia Sleigh
Sylvia Sleigh (1916 ~2010 )는 남성의 시각에서 여성의 몸을 보는
역사적인, 전통적인 방식을 뒤집으며
노골적인 남성누드를 그리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윗그림의 실제 모델은 지인의 아들인 Philip Golub이라는 예술가다
실비아 슬레이는 여성모델 대신에 남성을 누드 모델로 세워 거울앞에 포즈를 잡게하고
여성인 자신이 그리는 모습이 거울에 비치는 광경을 그렸다
남성 모델의 긴 머리카락이나 눈동자는
그림을 그리고 있는 이젤 앞의 화가인 실비아 슬레이의
꼿꼿한, 예리한 모습에 비하여 兩性을 가진 꿈꾸는 듯한 느낌이다
이 남성모델의 포즈처럼 여성의 누드를 그리는 것은 미술사에서
가장 흔한 일반화된 양태인데, 벨라스케즈의 그림 Rokeby Venus 나
앵그르의 그림 Odalisque의 포즈를 흉내낸 것이다
'The Rokeby Venus' 비너스의 화장 Diego Velazquez, 1647-51
Las Meninas by Diego Velazquez
흔히 거울은 여성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소품을 의미하며...
이젤앞에서 그림을 그리는 자신의 모습은 벨라스케즈의 Las Meninas,
뒤러의 그림 'Artist Drawing the Nude'를 모방한 것이다
'Artist Drawing the Nude' by lbrecht Dürer(1471~1528)
이처럼 Sylvia Sleigh는
벨라스케즈, 티티아노, 앵그르 등이 흔히 사용한 여성모델의 형식화된 양식을
남성모델로 전환한 그림을 그렸다
주로 잘 알고 지내는 작가, 음악가, 배우 또는 동료 미술가들을 모델로하여
이전의 미술과 다른,
여성의 시각으로 당당하고 노골적으로 관능을 표현한 그림을 제시하여
관람자에게 충격을 준다
Paul Rosano reclining, 1974. by Sylvia Sleigh
남성이든 여성이든 體毛와 팬티의 썬탠자국같은 것까지도
자세히 그리면서 미술사에서 여성의 몸을 그리는
전통적인 이상적인 양식을 철저하게 깨트렸다
실비아 슬레이의 여성적 시각에서 그린 남성의 누드는 강렬한 인상을 주어
관람자에게 그녀의 그림을 항상 '이 시대의 그림 (Contemporary Art)'으로 느껴지게 한다
윗 그림은 남성적인 시각에서 그린 루시안 프로이드의 비슷한 포즈의 남성누드 보다
약 20 년전에 그린 그림이다
Nude with Leg Up (Leigh Bowery) 1992 by Lucian Freud
Self-Portrait 1962
Sylvia Sleigh는 1970년대의 미국 여성미술운동의 선봉에 섰던
페미니스트화가이다
페미니스트 미술가이면서 비평가인 마사 로슬러는
여성미술과 페미니스트 미술은 구별되어야 하는데,
페미니즘에 신념을 가진 여성이
사회, 경제적인 권력관계에 대한 원칙적인 비판과 집합적인 행동에 참여하는 것을
페미니즘운동이라고 본다면 , 이러한 미술을 실천하는 미술이 페미니스트 미술이라고 정의 했다
Sylvia Sleigh는
ㅡ그림의 대상으로서 여성에 관해서는
"나의 그림들은 남성과 여성의 동등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내가 볼때 여성은 모욕적인 포즈로 성의 대상으로 그려진다
나는 남성과 여성을 동등한 품위와 휴매니즘을 갖춘 지적이고 사려깊은 모습으로
그리고 싶다"라고 설명한다
ㅡ여성화가로서의 성의 평등성이 미술계의 主類에서 개선 되었느냐는 질문에는
"일반적으로 정부나 법조계, 기업등에는 여성의 지위가 개선 되었으나 미술계에서는 그렇지 않다.
아직도 미술에서는 남녀가 평등하게 다루어지지 않고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2010년 94세로 뉴욕에서 사망한다
Elaine Dufor 1979 by Sylvia Sleigh
( 페미니스트 여성화가가 '여성의 시각' ? 으로 그린 여성의 누드...
여성의 누드를 性的대상물로 본다는 남성의 시각으로...지금 나 자신도 이 그림을 보고 있는가...?
유혹을 하는 눈빛인지, 유혹을 받고 싶은 눈빛인지...
'迷惑的'으로 아름답다...!!
앵그르의 오달리스크보다 훨씬 더 Erotic 하다.
여성의 官能을 바라보는 視點 Viewpoint가 절묘한 構圖의 그림이다 .. )
아비뇽의 처녀들 1907
피카소의 입체주의도 앵그르의 영향을 받았다
윗 그림과 앵그르의 '터키탕'이
평면성과 인물들의 구성이 유사하다
참고및 인용
1. 현대미술의 문맥읽기 ㅣ 강태희 ㅣ미진사 1997년 발간 l p 150~178
미국의 페미니스트 미술과 이론
2. http://reallifeiselsewhere.blogspot.kr/2013/01/sylvia-sleigh.html
3. http://en.wikipedia.org/wiki/Sylvia_Sleigh
4. http://www.nytimes.com/2010/10/26/arts/design/26sleigh.html?_r=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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