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겉핥기로 읽다

일리야 레핀

J cash 2014. 11. 14. 10:06

 

Self-portrait, 1878

 

 

Author Maxim Gorky, literary critic Vladimir Stasov and artist Ilya Repin

at Repin's Kuokkala home / 1904

 

 

러시아의 19세기미술에 대한  설명은 드물다
일리야 레핀( Ilya Repin 1844~1930 )은 톨스토이와 더불어 러시아 국민들이 국보로 생각하는 

19세기말 러시아 최고의 리얼리즘화가로서 당시 러시아의 모순된 현실과 시대정신을 탁월하게 묘사했다
격동기 러시아의 삶의 다양한 모습, 대중의 생활, 그와 교류한 그 시대의 예술가들을 정밀하게 그렸다

 

마티스는 '회화는 결국 표현이다'라고 하였다

당연한 말이다

그러나 레핀의 표현은

표현주의나 야수파처럼 작가가 제 마음대로 그린듯한 표현과는 다르다
레핀의 사실주의적 표현은 손의 재주로만 일구어낸 것이 아니라
역사와 현실을 통찰하는 냉정한 관찰자로서 포착한 

삶에 대한 명석한 해석을 치밀하게 표현한 것이다

그의 그림은 순간적인 빛의 변화를 포착하는 그 시대의 인상주의와도 달랐다

작품을 매우 천천히 세밀하게 연구하여 그렸다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기 위하여 백여장 이상의 스켓치를 한 그림들도 있으며

자신의 작품에 만족하지 못하여 같은 소재를 수년후 다른 버전으로 그리기도 했다

 

그의 예술의 삶은 혁명과 민중에대한 사랑이 한 축을, 
톨스토이를 비롯한 동시대의 예술가들과의 교류가 또다른 축을 이룬다
러시아 최고의 생트 페테르부르크 미술학교의 이름이 '레핀 아카데미'로 불리고 있는데서 

러시아국민의 레핀에 대한 존경과 사랑을 알 수 있다


그는
1874년 한 편지에서 

'나는 러시아와 그 역사에 매혹되었고, 이곳에서 나의 시야에 들어오는 대부분의 모습은 

화폭에 담아 달라고 애원하는 것 같았다'라고 썼다

 

 

 

Barge Haulers on the Volga  1870

 

볼가강에서 바지선을 끄는 11명의 일꾼들을 그린 이 그림이

레핀을 19세기 러시아 회화의 위대한 작가의 반열에 오르게한 작품이다

무더운 여름날 힘들게 바지선을 끌고 있는 뱃사람들은 피곤에 지쳐서 쓰러질듯한 모습이다

레핀이 만난 실제적인 일꾼들의 모습을 모두 독립적인 개인의 초상으로 그렸다

일꾼들의 행렬이 관람객을 향해 움직이는 듯한  역동적인 이 그림은 러시아 리얼리즘 회화와

그 당시 러시아의 '이동파화가들( Peredvizhniki)운동'을 대표하는 가장 유명한 그림이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이그림에 대하여

"상층계급이 민중에게 많은 빚을 지고 있다는 우리 사회의 통념을

뱃사람을 주제로 표현하는 것이 허용될까...다행히  뱃사람은 뱃사람일 뿐이다

그림속의 그 누구도 관람객을 향하여

'이것 보시오, 나는 불행하오, 당신은 민중에게 빚을지고 있소 !'라고 소리치지 않는다

이것은 화가의 위대한 업적이다"라고 했다

 

 

레핀의 '볼가강의 뱃사람들' 그림은

제주  4.3 을 그린 민중미술작가 강요배의'토벌대의 포로'와 유사하다

"내고향 제주에는, 그 섬에는 무슨일이 있었던가?

살아남은 사람들의 울분과 눈물, 그리고 침묵..물론 나는 그것을 직접 겪지 않았다"라고 말한

작가 강요배는 

작품 '토벌대의 포로'의 구도와 개별인물들의 표현을 

레핀의  윗 그림에서 참조한 것처럼 보인다 

 

'토벌대의 포로'

 

 

 

Ilya Repin 1844~1930

Self-portrait, 1878

 

어렸을 때부터 그림에 소질을 보였던 레핀은 고향 우크라이나 추구예프의 이콘화가 부나예프의 견습생으로

일하면서 미술수업을 받게 되어 이콘화가가 된다

러시아 사람들은 이콘이 자연의 재앙을 막아주고 병을 고쳐주며, 죽음을 편안하게 맞이하게 해주는 신비로운 힘이 있다고 믿었다

진정한 화가가 되고싶은 레핀은 1864년 페테르부르크의 황립 에술아카데미에 입학하게 된다

아카데미에서 화법, 조각수업, 기하학, 세계사와 회화사등을 배운  레핀은

학문에 대한 경건한 자세와 경외심이 레핀의 삶에서 내면적인 습관으로 강하게 자리잡게되며,

예술의 사회적인 책임을 각인 시키게 된다 

 

Portrait of Vera Shevtsova 1869

레핀이 25세에 아직 아카데미 학생일 때

장차 아내가 될 14세의 베라 셰브초바를 그린 그림

 

그러나 황립아카데미는 예술가의 창조성을 질식시켰고,

레핀이 입학하기 2 년전 13명의 아카데미 학생들이 아카데미를 뛰쳐나와

사실성을 추구하는 독립적인 그룹인 '이동파화가들'( 페레드비쥬니키 Peredvizhniki )을 결성한다

그당시 러시아의 가장 영향력이 있던 스타소프 ( Vladimir Stasov 1824~1906)는

러시아 회화의 전면적인 개혁을 위하여 이 이동파화가들을 지지했고

레핀은 스타소프의 영향을 받으며 이동파화가들과 합류하게된 후 스타소프에 의해

러시아의 새로운 사실주의 회화의 대표로 인정받게된다

 

Portrait of the Art Critic Vladimir Stasov

 

 

1873년 유럽을 방문하고 파리의 몽마르트에 자리를 잡는다

파리에서 레핀은 그가 가장 존경햇던 마네 스타일로 도시 부르주아의 세계를 유연한 필치로 그림으로서

인상주의를 충분히 고려한 그림을 그렸지만 인상주의를 따르지는 않았다

 

레핀이 편지형식으로  그의 예술에 대한 견해를 밝힌  책의 '10번째 편지'에는 다음과 같이 썼다

 

"사실.. 대상에 대한 직접적인 감동의 순간적인 모습을 포착하는 인상주의가 길게 지속 된다면

그것이 오히려 부지연스러운 일이다

자연의 한 순간에 노예처럼 굴복하는 생생한 인상주의적 사실주의 대신

자연의 형태를 부자연스럽게 바꾸고 예술가의 병적인 영혼의 환상적이고 비 현실적인 공상과

조화를 이루는 상징주의라는 전례에 없는 새롭고 특별한 예술이 시작됐다..."

 

(1890년경 살롱연합에서  탈피한 사실주의화가들의 '마르스 평원의 살롱'전을 관람하고는

"연극과 콘서트를 할 때 관객의 야유를 받지 않으려고 극히 신중하게 배우와 연주자를 선택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보통인데

여기서는 무식한 사기꾼들이 아무 죄책감없이 재능있는 사람과 나란이 참여하고 있네..

이곳에 전시된 대부분의 그림들은 우리 러시아 같으면 아카데미 학생들의 전시회에서도

거절당했을 것이네.."라고도 썼다

 

A Parisian Cafe  1875

 

(파리의 카페 1875를 위한 스켓치)

'의자에 앉아 있는 남자와 두 명의 여자, 장갑을 끼는 남자' 1873

Two studies for Arthur Meyer  and A study of a female head/ 1874

 

1876년 러시아로 돌아온 레핀은 러시아 예술인 모두에게 공통된 과제인

예술가의 사회적역할에 대한 문제에 관심을 갖는다

러시아에서 예술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닌 의미여야 했다

예술을 위한 예술은 사라져야했다

레핀도 예술보다 높은 이상을 위해 자신의 재능을 바쳐야 했다

 

레핀의 주된 관심은 진정한 러시아 예술, 즉 러시아적 가치로 이동한다

스타일의 변화가 드러난 첫 작품이 성직자(1877)이다

모스크바 근교의 아브람체보에서 자주 열리는 예술가들의 모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러시아의 전통적 가치를 확신하며 러시아의 영광스런 과거를 그리는데 총력을 다한다

이때의 작품이 '황녀 소피야 알렉세예브나(1879)'이다

 

성직자(1877)

'황녀 소피야 알렉세예브나(1879)'

몇 십년동안의 목가적인 풍경에 식상해 있던 러시아 사람들은  

러시아적인 가치로 예술적인 취향을 바꾸게 된 레핀이 그린 '성직자'를 보고

슬라브인의 원초적인 힘을 느끼게 됐다고 한다

 

 

레핀에게 '민중'은 또 하나의 중요한 주제였다

그당시 러시아는 농촌의 수많은 농부들이 노예의 사슬에서 풀려나 자유를 획득했다

1870년대 중반의 러시아 인민주의자들은 해방된 농민이 사회를 가득 채워야 한다는

"브나로드(민중속으로)'운동을 시작했다

레핀은 인민주의자는 아니었지만 민중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종교행렬그림인

쿠르스크지방의 십자가행렬(1880~1883) 을 그렸다

민중의 형상을  전형적인 러시아의 종교행렬 속에서 찾아서 사실적이로 그렸다

쿠르스크지방의 십자가행렬은 위대한 러시아 민중의 모습을 포착하려는 모든 시도들중에서

가장 드라마틱하고 의미있는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쿠르스크지방의 십자가행렬' Religious Procession in Kursk Province (1883)

 

 

 

레핀은 러시아 역사에서 남부 초원지대에사는 '자포르쥐에 카자크'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터키의 술탄은 자신의 보호하에 들어오면 이들을 보호해주겠다고 제안하자

초원의 자유인들은 술탄따위는 필요없다는 편지를 보낸다

레핀은 이 그림을 10년이상 그리면서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이 그림이 완성되기전에

자신이 죽는 것이라 할 정도로 수백개의 스켓치와 밑그림을 그렸다

레핀이 자신의 그림속 주인공들에 대한 존경과 사랑, 환희의 감정이 관람자에게 그대로 전달된다

레핀은 '러시아인은 마음 속에 특별한 영웅심을 감추고 있다

보이지 않는 곳에 은밀히 숨어 있는 그것은 위대한 삶의 힘이다'라고 말한다

레핀은 작품들을 몇번 씩이나 손질했기 때문에  두 개의 날짜가 적혀 있는 경우가 많고

작업이 시작되는 날짜로 부터 끝나는 날짜까지 보통 십년이 넘는 작품도 많다 

 

 

Reply of the Zaporozhian Cossacks (1880–91).

터키 술탄의 위협에 대한 카자크인들의 경멸과 자유독립에 대한

불굴의 의지를 표현했다

 

 

1882년 레핀은 '이동파 화가들'의 전시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이후 부터

약 10여년동안에 레핀의 대부분의 대표작들이 창조된다

역사와 사실주의에 매료되었고 가장 역동적인 삶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싶었던 레핀은 그 당시 벌어지던

혁명의 테마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한 것이 었다

그리하여 탄생한 혁명의 비극을 테마로하는 일련의 작품들이ㅡ'고해를 거절하다'(1879~85)

'아무도 기다리지 않았다'(1884) '선동자의 체포'(1880~92)등 이다

 

Unexpected Visitors (or They did not Expect Him)      and

 the unexpected homecoming of a Russian revolutionary from a forced settlement in Siberia.

이 그림이 출품된 이동파 회원들의 제 12회 전시회에 헌사하는 글에서 스타소프는 다음과 같이 썼다

"나는 이 전시회에 대한 평을 레핀의 '아무도 기다리지 않았다'로 끝 맺겠다

이 그림에는 그 누구도 표현하지 않았던 우리 시대의 비극적인장면이 담겨 있다

주인공의 얼굴을 보라. 그의 얼굴에는 그 어떤 불행에도 위축되지 않는 힘과 에너지가 표현되어 있다

그것은 이성과 사상, 지성이다....이 모든 것이 이 그림을 새로운 예술의 독특한 창작품으로 만들었다"

(1885, 1887, 1888년 3차례에 걸쳐 방으로 들어오는 주인공의 얼굴이 바뀌었다)

 

 Refusal of Confession, 1879-85

'혁명가에게 최후의 순간이 다가오고, 그의 고해를 듣기위해 신부가 찾아온다

혁명가는 이 초대받지 않은 손님에게 물러서려하지만 , 그가 지닌 십자가에 눈을 떼지 못한다'

그러나 혁명가는 고해와 축복을 거부하고 자신의 신념을 지킨다....

 

 

The Arrest of the Propagandist, 1880-89

 

 

'이반 뇌제, 자신의 아들을 죽이다' 1885년

 

러시아의 폭군 이반 雷帝(1530~1584)는 왕위를 뺏기고 살해 될 것이 두려워 자신의 아들을 죽인다

이 그림에서 레핀은 살인이 아니라, 그후에 있을 회한의 감정을 그렸다

과도한 부성애, 광기, 자신의 행동에 대한 절망감등을 표현했다

톨스토이는 레핀에게 이 그림을 보고 다음과 같이 편지를 쓴다

"훌륭해, 너무 훌륭해. 이 그림에는 용감하고 씩씩하고 활기 있는, 그리고 목표를 관통하는 무엇이 있네

자네가 그린 이반은 가장 추악하면서 가장 불쌍한 살인자일세, 그리고 죽은 아들의 아름다움이라니...

훌륭해, 너무 훌륭해...더 깊이 들어가게"

공포와 회한에 사로잡혀 미쳐버린 이반 뇌제와 죽음의 고통 속에서도 아버지의 죄를 용서하고 죽어가는

황태자의 모습이 대조적으로 강렬하게 표현되어 있다

 

 

Portrait of Leo Tolstoy 1893

 

 Portrait of Leo Tolstoy 1887

레핀에게 초상화의 이상적인 모델이 톨스토이였다고 한다

삼십 년 동안 톨스토이와 교류하면서 수십번도 넘게 톨스토이의 초상을 그렸다

 

  Portrait of the Composer Modest Musorgsky 1881

위대한 작곡가의 무기력하고 거치장스러운 육체를 그대로 그렸다

무소르그스키는 이 초상화가 완성된 후 바로 사망한다

 

 "What an Expanse!" 1903

 

on the boundary path."

 

 A Fisher-Girl. 1874

 

Slavic composers, 1872

 

자라브네보의 달밤 (Moonlight 1896)

 

Pushkin's Farewell to the sea 1887

 

Portrait of the Composer Anton Rubinstein. 1881

 

 

 Portrait of Vera Shevtsova

 

Summer day in Abramtsevo 1880

 

Portrait of Sophia Dragomirova. 1889

 

Ceremonial Session of the State Council ('창립 100주년 기념으로 1901년 5월 7일에 열린 국가의회' ) 1903

가로가 9 m에 달하는 이 그림을 완성한 후 레핀은 오른손 관절이 불편해지며

화가로서의 '공식적인 경력'은 마감한다

 

Portrait of the Author Vladimir Korolemko. 1912

 

 

“The Bolsheviks” 1918  

1905 년 러시아 혁명이 시작되자 Nicholas II 황제의 정권이 무너지기를 기다렸던 레핀은   

1917년 볼셰비키가 정권을 잡었으나 견해를 바꾸고 러시아로 돌아가기를 거부한다

1918년 7월 16일 볼세비키에 의해 연금되어 있던 모든 황족이 사살당한다

레핀은 추한 사람들이 비열하게 웃으며 어린 소년을 빼았는 윗 그림의 제목을 

The Bolsheviks 라 붙히는 것으로 소비에트 정권에 대한 반감을 표시했다

 

생애 말년을 보낸 핀란드만 해안의 작은 영지 페나트이의 쿄칼라 마을은

후에 그의 예술적 업적을 기념하여 '레피노' Repino로 개칭한다 

 

작업중인 레핀

 

 

 

 

참고및 인용

 

1. 일리야 레핀; 천 개의 얼굴, 천 개의 영혼 ㅣ 일리야 레핀 외 ㅣ 이현숙 옮김 ㅣ 써네스트

2. 레핀 ㅡ드로잉 ㅡㅣ 한중기 편저 ㅣ 이종문화사

3. http://en.wikipedia.org/wiki/Ilya_Repin

4. http://russiapedia.rt.com/prominent-russians/art/ilya-repin

5. http://www.wikiart.org/en/ilya-repin

6. http://www.volgagermans.net/norka/revolution_1917.html

7. https://answers.yahoo.com/question/index?qid=20090503140810AAve5Xf

8. http://blog.daum.net/chungks48/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