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영화, 연극

아..... 티나 모도티

J cash 2015. 8. 22. 23:53

 

 

1925년에 찍은 Tina Modotti의 사진 작품 '장미' 원판이 1991년 소더비에서

당시 경매로 팔린 사진 값으로는 기록적인 16만5천 달러에 팔린다

 

 

 

 

무척이나 더운 날

올림픽 공원내의 소마미술관에서  '프리다칼로전'을 보고

몽촌토성길을 걸었다

 

 

2015.7

 

전시장 한 켠에서 상영하는 영화 '프리다'를.. 집중해서 보지는 못했지만

그당시

멕시코의 전설적인 가수 '차벨라 바르가스'(영화에서는 Lila Downs )의 애절한 노래소리에 맞춰서

탱고를 추는  '프리다'와 '티나'....

ㅡ"탱고는 penetration 만 없을 뿐 춤추는 행위 자체가 성행위나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관능적으로 춘다 

 

 

 

 

Tina Modotti, Frida Kahlo, Diego Rivera

David Alfaro Siqueiros ( Mexican social realist painter, better known for his large murals in fresco )

Lila Downs ( singer )

 

장면은 실제가 아닌 영화적 허구일 수 있다 

'Diego 는 Tina 의  파티에 자주오는 손님이었고, 그와 Frida가 거기서 서로 알게 될 기회가

있었으리라는 건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Diego 가 Tina의 파티에서 갑자기 권총을 꺼내 사진 한가운데에 구멍을 뚫어 놓았다' 는 기록은 있다 

Tina Frida 가 탱고를 출 때 .."Alcoba Azul(푸른 침실)"을 부르는 가수 Lila Downs가

그 당시에는  Chavela Vargas 였을 것이라는 것은  나의 주관적인 상상이다

평생 남자와 자 본 적이 없다는 멕시코의 전설적인  레스비안 가수 Chavela Vargas

Frida Kahlo실제로 동성애 관계였다

 

 

 

 

Tina Modotti written by Margaret Hooks

 

 

프리다 칼로와 디에고 리베라에 대해서는 몇번 다루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티나 모도티'에 대해서만 가볍게  posting 해본다  

십여년전 국내에서 출간한 후 절판된  책 '티나 모도티' 를

교보문고 중고서적판매를 통해 구해서 참고하였다

 

가난한 이탈리아 이민자의 딸에서 

모델, 연극배우, 무성영화시대의 헐리우드 스타, 팜 파탈,20세기 최고의 여성사진작가,

공산주의 혁명가로서의

다채로우면서도 격정적인 삶을 산 티나 모도티( 1896~1942 ) 

 

 

티나 모도티(좌)와 프리다 칼로

 

10살 정도 위의 '티나'가 '프리다'에게  깊은 영향을 끼치는데..

개성이 강한 두 여성은 나이차에도 불구하고 아주 가까운 친구사이가 된다

프리다를 공산주의로 이끈 것도 일반이 알고 있는 것과는 달리  '디에고 리베라'라기 보다는 '티나'였고

프리다의 삶을 완전히 바꿔놓게 될 남자 디에고와 결합시킨 것도 역시 티나였다고 한다

(그런데.. 티나와 디에고 리베라도.. 그들의 '관계'가 1년여 정도 지속됐었고

디에고의 아내 루페도 디에고와 헤여진  것이 티나 때문이라고 했다)

 

50도 못 넘기고 생을 마감한 티나와 프리다에 비하면

우리는 삶을 너무 '무덤덤'하게...

오래 사는 것이 아닐까......@#???

 

 

 

 유부남 사진작가 에드워드 웨스틴이 짝은 '티나 모도티'

(시인이며 화가인 첫 남편 '로보'는 3년간의 짧은 결혼생활만에 

천연두로 멕시코에서 갑자기 죽는다....)

 

Edward Weston (1886~1958 )

20세기의 위대한 사진작가중 한 명인 에드워드 웨스턴은

멕시코에서 수년간 티나 모도티와 동거하며 그녀를 전문사진작가로 이끌어 준다

 

에드워드 웨스턴이 추구한 Straight Photography는 회화를 모방한 회화주의 사진에 대한 반발로

사진만의 고유한 특성을 구현하자는 시도였으며

‘있는 그대로’ 사진을 찍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진 분리파'운동은 조지아 오키프의 남편인  '스티글리츠'로 부터 시작되었고 

에드워드 웨스턴은 스티글리츠의 제자이며 한때 오키프의 연인이었던  폴 스트랜드와 동시대에 활동했다

 

멕시코에서 에드워드 웨스턴은 멕시코의 독특한 풍광과 민속을 작품으로 표현하고자 했지만

티나는 멕시코민중과 혁명을 표현하는 것에 더 관심이 많았고

디에고 리베라등의 멕시코 벽화민중미술운동을 사진작품으로 기록하였다

이 당시에  티나는  처음으로 멕시코 공산당에 가입하고 

공산주의 혁명 지도자들인 Xavier Guerrero, Julio Antonio Mella, Vittorio Vidali 등과 교류하며

결국 이들 모두와  romantic한 관계도 갖게 된다

 

 

Julio Antonio Mella 1928 photo by Tina Modotti

 

 

그녀가

벽화화가이기도 한  Xavier Guerrero와의 관계를 정리하고 

1928년에  최후의 사랑이라고 여긴 쿠바의 혁명가 Julio Antonio Mella와 동거하지만  1년여만에  

Mella가 티나의 곁에서.. 총탄을 맞고 암살되는 비극이 찾아온다.

그 배후에 정치적 음모가 깔려 있었지만, 멕시코 경찰과 언론은 치정에서 비롯된 살인으로 만들려고

웨스턴이 촬영한 티나의 나체사진이 증거로 제출되고, 티나의 비도덕적인 성생활을 들추어내며

그녀에게 살인공조혐의까지 씌우지만 ...무죄석방된다

멕시코정부의 반공산주의 정책으로 1930년 국외로 추방당한 후

베를린, 소련, 스페인등에서 10여년간 반파시스트이자 공산주의 활동가로 살았다

그녀가 다시 카메라를 잡은 것은 1939년 멕시코에 돌아온 이후이며

1942년 멕시코에 망명 중이던 건축가이자 바우하우스의 마지막 지도자인 한네스 마이어의 집을 나와 

귀가하는 택시 뒷자리에서... 심장마비로 사망한다

트로츠키 암살내막등 공산당조직의 비밀을 너무 많이 알기 때문에

계획된 음모에 의해 살해되었다는 설도 있었으나

그녀의 가족병력에 심장질환이 있고, 부검으로도 울혈성 심장마비의 소견이 있었다

 

 

헐리우드의 티나 모도티, 1919년경

 

 

'티나 모도티'의 전기를 쓴 Margaret Hooks는 그녀를 다음과 같이 묘사한다

 

ㅡ"피와 살을 가진 티나 모도티는 모순의 극치였다

그녀는 친구들과 웃고 떠드는 부드럽고 따뜻한 사람이기도 했고,

우울증에 빠져 깊은 사색에 잠기는 탐구하는 영혼이기도 했으며,

한가지 목적에만 몰두하는 절제된 인간,

또는 이기적인 개인이었는가 하면,

아주 민감하고 창조적인 예술가이기도 했고, 놀랄 정도로 유능한 관료이기도 했다

일찍부터 자신이 살던 시대의 전위적인 사상과 태도에 노출되었던 티나는

그런 것들이 고무하는 변화의 물결에 자신을 맡기는 변화무쌍한 삶을 살기로 했다

그녀는 감정적인 관계와 성적인 욕망, 직업에서 전통을 무시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

그녀는 결혼보다는 성적인 독립을 선택했고,

안전한 개인으로서의 삶을 버리고 정치에 투신했으며, 예술 대신 혁명을 택했다

그러나

예술가의 기질을 타고났던 티나는 자신이 경험한 삶과 예술사이에서,

영감에 바탕을 둔 창조의 순수성과 사회적 불의로 가득 찬 세상의 요구사이에서

갈등하고 고민했다"

 

 

 

노동자 행렬 1926 티나 모도티

 

티나 모도티는 자신의 사진을 통해서 멕시코의 현실을 표현하고자 했다

윗 사진은 그녀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주제였던

'예술'과 '정치'를 통합하려는  그녀의 노력을 보여주는 첫 작품이며

앞으로 티나의 사진에서 중심 테마가 될 것을 보여주는 단초이다

티나는 이후 에드워드 웨스턴에게 배운 사진의 형식주의와 구성에 대한 관심을

갈수록 커지는 멕시코 혁명에 대한 관심과 결합시키게 된다 

 

<< 티나 모도티의 작품들 >>

Mother and Child, Tehuantepec, Oaxaca, Mexicoc. 1929

 

Woman with Flag   1928

 

Cloth Folds  c. 1924

 

Telephone Wires, Mexico  c. 1925

 

Illustration for a Mexican Song    1927

 

,,<< 티나 모도티가 찍은 디에고 리베라와 프리다 칼로의 모습 >>

1929년 5월1일 May Day 시위ㅡ 멕시코시티

 

Frida Kahlo and Diego Rivera at the Blue House (Casa Azul), Coyoacan, Mexico City, 1940

 

 

 

 

디에고 리베라는  벽화 '병기고'에 프리다와 티나를 그려넣고

두 여인을 중심인물로 삼음으로써 그들을 후세까지 결합시켜 놓았다 

 

벽화 '병기고'의 부분 1928

프리다 칼로(좌)와 티나 모도티(우)는 반란자들에게 무기를 나누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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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및 인용

 

 

티나 모도티 ㅣ 마가렛 훅스 지음 ㅣ 윤길순 옮김 ㅣ 해냄

https://en.wikipedia.org/wiki/Tina_Modotti

https://en.wikipedia.org/wiki/Edward_Weston

http://blog.daum.net/chungks48/77

http://blog.daum.net/chungks48/81

http://blog.daum.net/chungks48/23

http://bestamericanart.blogspot.kr/2010/07/tina-modotti-1896-1946.html